본문 바로가기

분노조절장애/원인과 증상

분노조절장애 치료 도움은

분노조절장애 치료 도움은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최근 현대인들은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그로 인해 분노를 품고 산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그 분노를 조절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스스로의 감정 그러니까 분노를 조절하기 힘든 경우 분노조절장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실 분노조절장애라고 하면 언뜻 화를 자주 내는 사람을 생각할 수 있는데, 어느 정도 맞는 부분은 있지만 완전히 맞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성격적인 문제로 화를 자주 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분노조절장애의 경우 스스로 화를 조절할 수 없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를 들면 화가 나는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스스로 분노를 삭히고 참을 수 있다면 이 경우에는 그저 화를 잘 내거나 욱하는 성격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화가 나는 상황에서 스스로 조절할 수 없을뿐더러 간혹 화를 냈던 상황에 대해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도 나타납니다.





이때는 분노조절장애 치료 도움을 받아야할 수 있습니다. 사실 분노조절장애는 앞서 말한 것처럼 참아온 분노나 스트레스가 쌓여 있을 때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던 것들이 사소하게 터치가 되면 폭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계기는 정신적 충격이나 고통을 경험한 이후에 나타나 그 때의 부당함이나 좌절감 등이 지속적으로 나타났을 때 적응하지 못한 경우 나타날 수 있고 이에 사소한 자극에도 극단적인 분노를 표출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자신이 분노한 뒤에 어떻게 행동했는지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으며 그로 인해 사회생활이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장기간 분노조절장애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 우울증이나 다른 정신적인 질환이 함께 올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분노조절장애 증상이 의심된다면 적극적인 분노조절장애 치료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분노를 진정시키고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