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노조절장애

화를 다스리는 방법 안되면?

화를 다스리는 방법 안되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쉽게 화를 내는 경우를 봅니다. 어느 기사에서는 현대인들은 화에 노출되어 있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아무리 화가 나더라도 화를 내야할 상황이 아니라거나 스스로 화를 다스리고자 한다면 다스릴 수 있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정말 화가 많이 나는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말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우리가 매일매일 화를 내야하는 상황이 오거나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자신이 평소 화를 자주내는 것은 물론이고 스스로 화가 나는 상황에서는 주체할 수 없거나 조절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면 혹시 분노조절장애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화를 다스리는 방법을 찾아본다면 대체적으로 심호흡을 하는 방법, 혹은 그 화가나는 상황을 일단 피하고 시간이 지나 화가 가라 앉은 뒤 상황을 풀어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애초에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경우라면 화가나는 그 상황을 어떻게 할 수 없어서 그 분노가 그대로 표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왠만한 화를 다스리는 방법으로는 스스로 절제가 사실상 거의 불가능하며 이로 인해 주변인들에게 피해가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따라서 만약 자신의 주변인이 이러한 상황이라면 적극적으로 관련해 상담을 권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주변인도 주변인이지만 이렇게 스스로 화를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자신의 모습으로 인해 좌절하는 것은 물론 경우에 따라 그로 인한 우울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보통 화를 자주내시는 분들의 경우 다혈질인 성격탓을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성향적인 문제와 스스로 감정을 컨트롤하기 어려운 경우는 엄연한 구분이 가능합니다.

 

우선은 주변인들에게 자신의 증상에 대해 솔직히 털어놓으시는 것이 좋으며 또 적극적으로 관련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증상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