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노조절장애

분노조절이 안되요 어떻게 하면

분노조절이 안되요 어떻게 하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요즘 사회는 감정조절이 고장난 시대가 아닐까 싶은데요. 최근 사건 사고들을 보면 감정조절이 안 돼 결국 끔찍한 사고를 저지르는 사람들도 많아요. 이렇게 누군가와의 갈등을 빚을 때 혹은 타인이 나를 오해하게 되었을 때 쉽게 분노조절이 안되요 라고 호소하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요. 


감정 변화가 갑작스럽게 빨라지면서 외부 자극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쉽게 흥분하게 되면서 참지 못하는 경우를 바로 분노조절장애라 하는 것이에요. 굳이 성격적인 부분으로 나눠 보자면 다혈질이라 볼 수 있겠는데요. 사람은 살아가면서 저 마다 각자의 환경에서 성격이 만들어 지게 되는데, 이러한 경험이나 주변 한경의 요소 때문에 분노조절 장애를 겪게 되는 경우도 많아요. 그렇기에 





이처럼 분노조절이 안되요 라고 호소하게 될 경우 대인관계에서 큰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친구와의 사소한 문제도 결국 큰 다툼으로 번지게 되는 것이 있겠죠. 혹은 특별히 화를 낼 법한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붙 같이 화를 내면서 쟤 왜저래?라고 수근수근 거리는 친구들도 있을 텐데요. 따라서 분노조절이 안되요 라고 느낄 경우 그저 성격이라고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정신과 내원 등의 도움을 받아 보는 것이 좋아요. 


ㅇ씨는 도로 위에서 운전을 하던 중 바쁜 탓에 옆 자선으로 끼어들었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뒤에 있던 차량이 빵빵! 경적음을 울려댔다 하더라구요. 이러한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한 ㅇ씨는 결국 도로 위에서 멈 춰 뒤에 있던 차량 주인과 다툼을 벌이고 말았다고 하는데요. 사실 별 일 아닌 상황에서 마무리 되었을 수 있었던 상황이지만, ㅇ씨의 감정조절이 잘 되지 않아 분노를 쉽게 느껴 이 같은 다툼으로까지 번지게 된 것이죠. 





뿐만 아니라 ㄷ씨의 경우에는 상황이 조금 달랐어요. ㄷ씨는 어릴 적부터 분노조절이 잘 되지 않았던 터라 친구 관계를 맺는 데 애를 먹었다고 하는데요. 이에 ㄷ씨는 성인이 되고 나서 사회생활에 뛰어들어서도 이 같은 애를 먹기 시작했다 해요. 


직장 상사로부터 꾸중을 들을 때면 참을 수 없는 분노를 자주 느껴왔다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욱하는 성격 탓에 후임을 잘 돌보아 주지 않았던 것이죠. 이러한 상황에 계속해서 마주하게 되자 회사 동료 직원들로부터 좋지 않은 시선을 받게 되었다 하더라구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분노조절이 잘 되지 않는다며 굳이 화를 내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화를 내곤 하는데요. 이러한 상황에 계속되면서 점점 사회는 감정조절이 고장나고 있는 것 같아요. 혹시 여러분들 또한 이 같은 분노 조절이 쉽지 않았던 순간을 겪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무심코 뱉은 말이나 행동이 상대에게 큰 상처를 줄 수도 있는데요. 만약 이러한 분노 조절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 없는 경우라면 특별히 이유가 있나 찾아 볼 필요가 있어요. 





이럴 때에는 홀로 해결하기 보다는 정신과 등의 내원을 통하 자세한 상담으로 함께 헤쳐 나가실 수 있을 텐데요. 뭐든지 혼자 해결하기 보단 함께 의논을 나눠 보고 문제점을 찾아 가는 것이 조금 더 빠르고 현명한 해결책 아닐까요? 사회를 살아가면서 대인관계라는 것은 매우 중요하죠. 요즘 혼자서도 잘 살아갈 수 있어요 라는 사람들도 있지만, 나 자산이 분노를 컨트롤 하지 못해 주변인들이 하나 둘 씩 떠나간 다면 슬픈 일 아닐까요? 





그저 단순한 성격이라 볼 수 있겠지만, 분노조절이 쉽지 않은 상황이시라면 그 이유를 찾아 볼 필요가 있는데요. 무심코 행한 분노 조절의 행동이 사건 기사까지 오르락 할 수도 있겠죠. 누구나 화가 나면 이성을 잃게 될 것이고 분노를 참지 못하겠지만, 굳이 그러한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불같이 화를 낸다면 자기 자신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어요! 


특별한 질병이나 질환과 같은 병이라 할 수 는 없겠지만, 실제로 이 같은 증상을 앓게 된다면 나 자신이 힘들어지는 것은 물론 주변인들에게까지 그 피해가 전달될 수 있는데요. 나의 감정을 스스로 제어하기 힘드시다면 함꼐 의논해 보시면서 극복해 나가는 건 어떨가요? 큰 걱정이나 두려움 없이 상담을 통해 누구나 극복 가능 한 부분이에요. 


영동신경정신과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