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노조절장애/원인과 증상

분노조절장애 정확한 판단을 위해

분노조절장애 정확한 판단을 위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요즘 뉴스를 보다보면 무서운 이야기들이 많이 들려옵니다. 그냥 자신을 욕하는 것 같아 할머니를 때려죽인 남학생의 이야기, 지나가는 아이에게 황산을 뿌려 죽게 만든 남자의 이야기 등 그 대상이 정해져 있지 않은 범죄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이런 묻지마범죄가 일어나는 원인으로 '분노조절장애'가 꼽히고 있습니다.


분노조절장애는 최근 5년 사이에 발병률이 매우 높아진 일종의 질환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분노조절장애는 의학적으로 정확한 병명은 없지만 사회의 중요한 문제로서 대두되고 있습니다. 

 




분노는 사실 우리와 늘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인간의 자연스러운 감정이기 때문인데요. 이것이 쌓이고 쌓여서 한국인 특유의 병이라는 화병을 만들어내는데, 이제는 그것이 분노조절장애라는 또 다른 병을 불러오게 된 것입니다. 또한 경쟁사회에서의 지나친 압박감과 스트레스 등이 이러한 분노조절장애를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순간적으로 폭발하는 화를 참지 못해서 문제가 생기는 분노조절장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도 어긋나기 시작하는 등 부수적인 문제들이 발생하는데요. 그 중 심리적인 부분은 바로 보살핌의 결핍입니다. 누군가에게 보살핌 받고 있다고 느끼고 안전하다는 느낌이 들면 부정적인 정서가 사라져서 화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안정감이 흔들리게 되면 분노조절이 힘들어지는 것이죠. 분노조절장애는 감정조절이 어려울수록 마음을 터놓고 친밀하게 지낼 수 있는 사람들을 주변에 두는 것도 좋습니다. 만일 감정조절이 힘들거나 분노가 참기힘드시다면 상담을 통해 마음을 다스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