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노조절장애/원인과 증상

화가 치밀때 참을수없다면

화가 치밀때 참을수없다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대인관계에서 화가 치밀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때 대화로 풀어나는 등 서로 간의 대화방식으로 화해할 수 있지만, 화가 치밀때를 계속해서 참지 못하고 표출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를 분노조절장애라고 하는데요. 





분노조절장애라는 것은 화가 치밀때는 참지 못하거나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말하며 정신적, 신체적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피해를 경험하는 것을 뜻합니다. 여기서 분노라는 것은 불합리한 상황 혹은 정신적인 고통을 가져오는 시간 등에서 나타나는 자연적인 감정으로 긍정적인 기능을 가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부당함이나 무력감, 좌절감 등과 같은 부적응적인 형태로 계속해서 지속되는 경우 울분이나 격분 등으로 이어지게 되고 의지로 조절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가 치밀때를 참지 못하고 공격스러운 형태를 보이거나 우발적으로 이를 표출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화가 나지 않을 법한 상황이나 사소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분노를 참지 못하고 공격적인 말이나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상황이 지속된다면 모든 대인관계에 있어서 대화방식이 공격적으로 변하게 되고 우리는 사회적으로 고립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화가 치밀때 또한 충분히 우리가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화가 치밀때를 참지 못하는 분노조절장애를 호소하는 분들과 자세한 상담을 나누면서 어떠한 상황에서 비롯된 것인지 무엇인지 문제인지 의논한다면 점점 나아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영동신경정신과에서 분노조절장애를 함께 극복해보시길 바랍니다.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