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우울증

우울증초기증상 은둔형외톨이 방안은

우울증초기증상 은둔형외톨이 방안은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최근에는 은둔형외톨이라는 단어가 사회적 분위기를 나타나는 말이 될만큼 은둔형외톨이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울증초기증상으로부터 시작될 수 있는 은둔형외톨이란 무엇일까요?


은둔형외톨이란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집안에만 틀어박혀 사는 사람을 말합니다. 해당 단어는 사회문제로 떠오른 단으로서 스스로 사회와 담을 쌓고, 외부세계와 단절된 채 생활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3~4년 심하면 10년 이상을 방안에 갇혀 지내는 예도 있는데요.





이러한 은둔형외톨이는 우울증초기증상으로 많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친구나 가족과 대화를 하지 않거나, 타인과의 눈을 제대로 마주치지 못하거나, 자신감이 없으며 '잘 모르겠다'라는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은둔형외톨이는 우울증초기증상을 보이며 나타나는데 우울증초기증상이 자칫 잘못하면 은둔형외톨이 증상으로 발생되게 됩니다. 왜냐하면 핵가족 사회가 되면서 가족간의 대화가 줄고 서로에게 무관심해지면서 가족간의 감정교류가 없어지고, 서로에 대해 이해를 하지 못합니다. 가족간의 소통이 단절되면서 마음의 문을 스스로 닫고 이러한 증상들이 진행되는 것인데요. 





또한 청년실업률이 높아지면서 취직을 하지 않고, 부모에게 의지하는 성인들이 늘어, 경쟁구조의 사회에서 남들과 부딪히며 스트레스를 받고, 취업을 하지 못해 의욕을 상실하면서 우울증을 겪게 되고 바깥출입을 자제하게 됩니다. 그러다 우울증초기증상이 나타나고 은둔형외톨이로 발현되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렇게 되기 전, 상담을 통해 마음을 편안하게 마음을 만들고, 동시에 꾸준한 사랑과 관심으로 우울증초기증상 및 은둔형외톨이 증상을 보듬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