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황장애/폐쇄공포증

강남신경정신과 폐쇄공포증 극복

강남신경정신과 폐쇄공포증 극복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닫혀 있는 공간 혹은 좁은 장소에 있을 때 누군가는 극한의 공포감을 느끼곤 하지요. 이런 공포감으로 인해 여러 가지 공황장애들을 겪을 수 있는데 이를 바로 폐쇄공포증이라 하는데요. 이는 경험으로부터 비롯되는 경우가 대다수에요. 


예를 하나 들어볼게요. 어린 시절 혹은 성인일 때에도 엘리베이터가 갑작스럽게 멈춰버리는 순간을 경험하게 되면서 좁은 공간 속에서의 극한의 공포심을 느끼게 될 수 있어요. 바로 이런 경험들이 폐쇄공포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지요. 





물론 이런 경험으로부터 벗어나는 사람들도 많아요. 누구나 엘리베이터가 갑작스럽게 멈춘다고 겁을 먹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렇지만 이런 경험을 겪고 있는 상황 속에서 더욱 안 좋은 상황에 몰리게 된다면 이야기가 다를 수 있어요. 이후 엘리베이터를 타려고 해도 혼자 타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또한 공포증의 시작이라 할 수 있어요. 


만약 엘리베이터를 탔을 때 같은 상황이 닥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혼자 상상하고 생각하게 되면서 공포심을 느낀다면 결국 폐쇄공포증으로 번지게 되는 것이고, 결국 공황장애 증세가 발현되는 것이지요. 이때 심장이 격하게 뛰거나 식은 땀이 흐를 수 있어요 심한 경우에는 발작을 일으킬 수 있기에 이 또한 다른 병처럼 극복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에요.





앞서서는 간단한 예를 들며 설명해 드렸는데요. 자세한 사례를 통해서 더욱 깊게 파고들어 보도록 할게요. 초등학생 시절 학교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던 ㄱ씨는 공사 중이던 하수구에 발을 잘못 디뎌 빠지게 되었다고 해요. 당시 하수구의 깊이는 깊지 않았지만, 어린 시절이었기에 불안감과 공포감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였을 거에요. 





이런 ㄱ씨는 핸드폰을 소지하지도 않았고, 초등학교 저학년이었던 상태인지라 이에 대한 위기대응 능력도 미미한 상태였어요. 이후 길을 지나던 행인의 도움으로 무사히 빠져나올 수 있었지만 이후 ㄱ씨는 좁은 공간이나 장소를 극도로 꺼려하는 증세를 보이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증세는 ㄱ씨가 성인이 되는 과정에서도 변함없었고, 성인이 된 지금에도 변함없이 느끼고 있었다고 해요. 결국 ㄱ씨는 벗어날 필요성을 느꼈고 극복해 나가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결심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 자세하게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면서 극복해나가는 방법이 현명할 수 있어요. 어린 시절 자신이 겪었던 경험을 함께 공감하면서 좁은 공간이나 장소에서 같은 상황을 생각하지 않도록 그때 그 경험을 이겨내는 것이지요. 이럴 때에는 강남신경정신과 등의 내원을 통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누면서 극복해 나가는 것이 현명할 수 있는데요. 


이런 강남신경정신과 등의 내원을 통한 상담 나눠보는 것은 마음의 짐을 덜어내는 것과 같은 의미로 해석될 수 있어요. 굳이 어린 시절 경험이 아니라 하더라도 좁은 공간이나 장소에서 느끼는 극도의 공포감으로 인해 생기는 공황장애 증세를 보이게 되는 것 또한 어떠한 원인이 있을 거에요. 





따라서 그 근본적인 원인 덩어리를 풀어냄으로써 상황을 극복해나가는 것이지요. 혹시 여러분들께서도 앞서 본 ㄱ씨의 상황과 같은 경험을 하신 적 있으신가요? 혹은 그 외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 폐쇄공포증을 겪고 있으신가요? 이런 증세가 유독 심해 일상 생활까지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더욱 극복할 필요가 있어요. 





단순히 질환이나 병이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방치하지 마시고, 함께 극복해 나가실 수 있는 강남신경정신과 등의 방문으로 도움 받아보시길 권유해 드려요. 심각하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폐쇄공포증을 경험하고 있어요. 나 혼자만 이런 어둠 속에서 살고 있다는 생각 갖지 마시고, 강남신경정신과 등의 내원을 통한 적극적인 대처로 노력의 결실을 맺어보시길 바래요.


무슨 일이든 발생한 원인이 있을 것이고 해결이 가능하지 못하다는 부정적 생각은 나락의 길로 빠질 수 있어요. 폐쇄공포증으로 막막한 상황에 놓여 있으시다면 계속되는 부정적 생각보다는 현명한 선택이 필요한 상황이에요. 즉, 나의 밝은 일상을 위해서라면 강남신경정신과 등의 내원을 통한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잊으시면 안돼요~^^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