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강박장애

강박장애 완벽증

 

강박장애 완벽증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거실 바닥은 먼지 하나 없이 반들반들 빛나고 책상 위에는 모든 물건들이 가지런히 정리되어 있고 침대는 호텔방 수준으로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는 집에 가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렇게 살림을 깔끔하게 하는 그 집 주부에게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조금 지나친 분들은 쓸고 닦고 정리하느라 종일 쉴 틈이 없어집니다. 손님이라도 다녀가면 다시 청소하고 무엇 하나라도 비뚤어지게 놓이면 똑바로 해놓아야지 성이 풀립니다. 피곤하다고 불평을 하면서도 멈출 수 없습니다.

 

 

 

 

 

 

학생들 중에는 배운 것을 한 쪽 한 쪽 다 이해하고 외워야 다음 쪽으로 넘어갈 수 있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완벽하게 하다 보니 일찍 시험공부를 시작해도 시험 범위를 다 공부하지 못 하고 시험을 보게 됩니다. 시험을 볼 때도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그 답이 생각날 때까지 다음 문제로 넘어가지 못 합니다. 열심히 공부한 데 비해서 성적이 좋을 리가 없습니다.

 

 

 

 

 

 

손을 자주 씻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 그렇지만 무엇 하나 만질 때마다 손을 씻다 보면 나중에는 손이 거칠거칠 해 집니다. 또는 손 몇 번 씻으면 비누가 다 닳아 버릴 만큼 오래 씻는 분들도 있습니다. 덜 씻어진 것 같아서 중간에 그만두지 못 합니다.

 

 

완벽하게 잘 해내는 것은 좋지만 이런 현상들은 완벽주의를 넘어서 강박장애라는 병입니다. 혼자 마음을 고칠 수 없고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