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강박장애

결벽증 치료 가능한가?

결벽증 치료 가능한가?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최근에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결벽증 증상이 있는 분들을 접할 수 있는데요. TV프로그램에서도 연예인들의 결벽증 고백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저 조금 깔끔한 것 뿐 아니냐는 의견이 나올 정도로 결벽증에 대해서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을 우리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벽증 즉 일종의 강박장애 증상 중의 하나인 이것은 단순히 깔끔한 정도를 넘어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저 깔끔한 정도라고 하면 오히려 좋은 성격중의 하나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그 정도의 선을 넘어 지나쳐서 유난스럽게 여겨진다면 결벽증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벽증은 때로 공포증의 하나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어떠한 더러움이나 불결을 병적으로 두려워하는 상태와 태도가 습관화 되어 이것이 성격으로 드러나게 되는데요.

 

 

 

 

사실상 완전벽이 강하고 엄격하기 때문에 융통성이 없는 경우도 많고 이로 인해서 자신의 행동에 제한을 받게 되거나 혹은 가까이 있는 사람들을 자기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끌어들이려는 생각을 가지게 돼서 대인관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나타납니다.

 

 

한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한 정신과 전문의는 방송에서 자신도 정리에 대한 강박적인 성향이 있었고 정신과를 맡게 되며 자신의 결벽증상이 치료가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사실 결벽증이 있는 분들은 때론 이 결벽증을 꼭 치료해야만 하는 가에 대해 고민하시고 또 과연 치료는 가능한가 라고 고민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해야만 하는 가에 대한 고민은 스스로 답을 알고 있습니다. 스스로 이 정도는 도가 지나치다고 생각하시고 계신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 스스로도 불편함을 느끼고 계시다면 결벽증도 치료가 충분히 가능한 병입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