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

자기애적 성격장애

자기애적 성격장애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현대는 나르시시즘의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르시서스는 그리스 신화에 연못에 비친 자기 모습에 반해서 자기 이외의 어느 누구도 사랑할 수 없었던 비극적인 인물의 이름입니다. 나르시시즘이 어떤 현상을 말하는지 대충 짐작이 가시겠지요? 타인을 배제하고 자기 자신에게만 몰입하고 있는 자아도취에 빠진 사람의 모습이 그려지시나요?

 

 

 


자아도취에 빠지면 남의 칭찬을 받지 않고서는 견디지 못 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 같으면 그런 말을 들었는지 기억도 나지 않을 말 한 마디에 두고두고 고민하거나 분을 삭이지 못 하게 됩니다. 감히 자기를 칭찬하지 않을 수가 있느냐는 것입니다.

 

 

자기 이외의 사람들은 모두 하찮은 사람들이고 자기만이 옳은 판단을 내릴 수 있고 남의 판단은 모두 잘못된 것으로 여기면서 자기는 여왕벌처럼 주위 사람들 위에 군림하면서 숭배 받기를 바랍니다. 독선적이고 우월감에 사로잡혀 있다고 할 수 있겠지요. 예를 들어 자기가 쇼핑을 가면 모두 따라가 주어야 하지만 다른 사람이 쇼핑을 가면 피곤하니 자기는 빠지겠다고 하는 사람입니다.

 

 

 


이들은 자기를 숭배하지 않으면 모욕이라도 받은 듯이 사납게 공격하기도 합니다. 겉만 보면 강한 사람처럼 보이지만 안에는 상처 받기 쉬운 허약한 자아가 있어서 더 심하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에게 끊임없이 관심과 칭찬을 해주기 바라면서 남에게는 관심이 없습니다. 남을 자기와 동등한 인격체로 대하지 않고 잘라놓은 레몬 조각처럼 즙을 짜내고서는 더는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대단히 이기적인 사람이 되고 가까운 사람이 없게 됩니다.

 

 

 


자기애성 성격을 가진 분들 중에는 분노를 견디지 못 하거나 주위 사람들과 충돌해서 정신과를 찾게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