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

불면증과 피로

불면증과 피로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푹 자고 일어나면 어제의 피로가 다 풀리고 개운하고 맑은 정신으로 하루를 시작하게 됩니다.  무슨 이유에서든 잠을 설치면 몸에는 기운이 없고 정신은 어제의 피로가 이어져 멍하고 흐려집니다.

 

 

 

잠은 얕은 잠에서 깊은 잠까지 네 단계와 빠른 안구운동이 일어나는 렘수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잠이 얕아졌다 깊어졌다 하기를 하룻밤에  서너 번 합니다. 정상적인 구조로 된 잠을 자고 일어나야 개운해집니다.

 

 


잠들기가 어려워 오래 뒤척거리거나 중간에 자꾸 깨거나 새벽에 일찍 깨어 잠이 부족해지면 낮에 피로하고 정신을 집중하기 어려워집니다.

 

 

 


그렇다고 피로를 이기기 위한 낮잠은 금물입니다. 낮에 졸면 수면 각성 주기가 깨져서 밤에 또 잠이 안 오게 되는 악순환이 일어납니다. 낮잠은 불면증이 있을 때는 피해야 합니다.

 


불면증이 있으면 카페인도 피해야 합니다. 정신이 맑아지게 하기 위해서 커피를 마시면서 견디는 것은 밤에 또 잠이 안 오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카페인은 커피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녹차, 홍차, 콜라, 스포츠 음료 등등 카페인이 든 것은 피해야 합니다.

 

 

 

술을 마시면 잠이 드는 데에는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잠의 구조가 나빠져서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불면증이 있으면 가끔 수면제를 처방 받아 먹고 견디는 분들도 있습니다. 한 번씩 쓸 수는 있지만 길게 보면 불면증에 대한 진찰을 받고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