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강박장애

피해망상증의 원인과 증상은?

피해망상증의 원인과 증상은?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조선시대 15대 왕 광해, 지존의 자리를 위협 당하고 있다는 피해망상에 사로잡혀 끊임없는 불안과 광증에 시달린 비운의 왕입니다. 얼마 전 관련한 영화도 큰 인기를 끌었었는데요.

 

광해처럼 피해망상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자신이 누군가로부터 괴롭힘을 당하거나, 위협당하고 있다고 착각하게 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범죄 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최근에는 지하철역에서 50대 남성 A씨가 흉기를 들고 난동을 피운 뒤 인질극을 벌여 많은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만들었는데요. A씨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감시하고 미행하는 것 같아서 그랬다며 피해망상 증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이처럼 피해망상증은 남들이 나를 해치려고 한다는 믿음을 말합니다. 현실적인 판단력에 장애가 있어서  심할 경우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위험성을 지니고 있는 심각한 정신과적 증상입니다.

 

 

 

 

피해망상은 조현증(정신분렬병) 등 여러 가지 정신병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진찰을 받아 병에 대한 평가를 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본인은 두려움에 떨고 주위 사람들은 A씨처럼 예측할 수 없는 행동에 노출될 위험을 안고 살게 됩니다.

 

 

 

 

피해망상증 환자들은 자신의 증상에 대해 잘못된 생각이라고 전혀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위해서는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하며, 만약 자신이 누군가로부터 감시당하거나 쫓기고 있다는 생각이 들거나, 사소한 일에도 심각한 피해를 입은 것처럼 느껴지고,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면 피해망상증이 아닌지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마음의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일반정신건강 > 강박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벽주의와 강박증, 정신상담  (0) 2015.02.05
강박증과 불안  (0) 2014.12.04
뮌하우젠증후군이란?  (0) 2014.09.26
마음의 상처 그리고 트라우마  (0) 2014.09.25
범불안장애, 쓸데없는 걱정  (0) 2014.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