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황장애/공황장애

공황장애치료법_공황장애를 바로 알자

공황장애치료법_공황장애를 바로 알자

 

공황장애를 바로 알자

교대역 영동신경정신과에서 공황장애치료법을 알려드립니다.

 

 

 

 

 

 


공황장애와 공황발작


 

예상치 못한 순간에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 공황발작.
공황발작을 특징으로 한 질환이 바로 공황장애입니다.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매우 빨리 뛰거나
숨이 차고 땀이 나는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마치 지금 죽을 것 같다는 극도의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 질환입니다.

 

광장공포증, 대인공포증, 폐쇄공포증 등의 각종 공포증이
전부 공황장애에 해당합니다.

 

 

 

 

 

 


공황발작으로 죽을 수도 있을까


 

공황발작이 나타나는 것으로 정말 죽을 수도 있을까요?

 

자신이 심장 마비로 죽어가는 줄 알고 겁내는 사람은 많아도
실제로 공황발작으로 죽은 사람은 없습니다.

 

심장질환은 심전도에 이상소견이 분명하게 나타나는데 반해서
공황발작의 경우 심장박동이 증가한다는 것 외에는 다른 소견이 나타나지 않죠.

 

이 사실을 아는 것은 공황장애를 겪는 환자에게 굉장히 중요한데요,
자신이 죽지 않는다는 점을 확신하면 공황발작이 일어나도
전보다 훨씬 쉽게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황발작 때문에 미칠 수도 있을까


 

공황장애 환자들이 죽을지도 모른다는 것 다음으로 걱정하는 것이
바로 '이러다 내가 미쳐버리는 것은 아닐까'하는 점입니다.

 

하지만 공황발작을 일으키면서 난폭해지는 환자는 한 명도 없습니다.
정신이 혼란스러워지면서 산만해지거나 비현실감을 느끼는 경우는 있지만,
이성을 잃고 난폭해져서 사람을 해치거나 거리를 뛰어다니는 경우는 없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말하는 '미쳤다'는 것과 공황발작은 다른 병이기 때문입니다.

 

 

 

 

 

 


공황발작으로 기절할 수도 있을까


 

공황발작을 일으키게 되면 어지럽거나 머리가 가벼워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절할 것 같다는 두려움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정말로 기절하는 일은 없습니다.

 

기절한다는 것은 교감신경계의 활동이 저하되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심장박동의 증가 때문에 나타나는 공황발작과는 정반대의 기전으로 일어나는 것이죠.

 

아무리 어지러워도 기절하지 않는다는 확신이 있으면
공황발작을 극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공황장애치료법 - 영동신경정신과로 오세요


 

공황장애는 약물요법과 함께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물론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 그 방법은 달라질 수 있겠죠.

 

공황장애는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겪지만 문제가 될 정도로
심한 증상을 겪는 것은 10%에 불과합니다.
이 사람들은 최대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공황장애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 등의 다른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자살시도 등의 위험한 선택을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