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황장애/대인공포증

교대역신경정신과상담 대인 공포를?

교대역신경정신과상담 대인 공포를?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무더운 여름이 찾아온 만큼 휴양치를 기다리는 분들도 상당한데요. 여름 휴가 시즌 휴양지에는 많은 인파가 몰려들게 되면서 교통 난이나 인파에 휩쓸러 사고가 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어요. 이러한 사고 외에도 어떠한 사람들은 수 많은 인파에 대해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발작 증세를 보이거나 불안감, 공포심에 휩싸이는 분들도 있지요. 





바로 대인 공포증을 겪고 있는 분들인데요. 이런 대인 공포증은 불안 장애 증상 중 하나로 대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큰 불편함을 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이를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사회 생활을 하는데 지장을 받을 수 있죠. 특히 증세가 심한 분들의 경우에는 갑작스럽게 심장이 두근거리면서 식은땀이 흐르기도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호흡곤란의 증세가 함께 찾아올 수도 있어요. 





그 순간만큼은 마치 질식할 것만 같은 느낌을 받는 정도의 공포감이지요. 때문에 이런 대인 공포증 등의 공황장애 증세는 방치할 것만 아니라 필히 증세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어요. 이 같은 대인 공포증은 대개 연예인들에게서 자주 볼 수 있는 증세이기도 한데요. 요즘에는 직장생활 그리고 자신의 노후에 대한 불안, 인간관계 등의 문제로 받게 되는 스트레스가 함께 작용하여 이어지기도 해요. 


언제 그리고 어디서 어떻게 나타날지 모르는 대인 공포증은 불면증이나 불안 장애인 또 다른 정신과적 질환으로 번질 수 있기에 교대역신경정신과 등의 상담이 필요한 것이지요. 앞서 말씀드린 원인 외에도 과도한 약 복용이나 음주 등 또한 야기할 수 있는 원인이 되기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처음에는 호흡이 가빠지는 증세가 보일 수 있는데요. 답답해 하면서 두통이 오기도 하고 구역감이 함께 나타날 수 있어요. 만약 이때 자신에게서 호흡기 관련 질환이 없는 경우라면 더더욱 대인 공포증을 의심할 수 있어요. 이외에도 마치 자신이 처한 상황이 비현실적 같이 느껴지면서 공포심을 느낄 수 있는데요. 교대역신경정신과 등의 상담이 필요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계속해서 지체한다면 증세는 사라지지 않고 계속 남을 수 있어요. 





B씨는 어느 날 직장 내에서 발표를 코 앞에 두고 호흡이 빨라지는 것을 느꼈다는 데요. 심장의 두근거림이 찾아오면서 결국 첫 발표를 망치고 말았지요. 이후 B씨의 증세는 계속해서 심해져만 갔는데요. 인파가 몰려 있는 광장이나 영화관 등의 장소에서도 호흡이 가빠지는 증세를 보이기 시작한 것이죠. 이에 B씨는 심장 관련 질환을 의심했다고 해요. 


하지만 B씨의 건강에는 이상이 없었는데요. 이에 교대역신경정신과상담 등의 내원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어요. 이처럼 B씨와 같이 교대역신경정신과상담 등의 내원이 필요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저 그렇게 방치하게 된다면 결국 나아지지 않고 사회생활을 하는 데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따라서 앞서 본 사례와 같은 경험을 하고 있으시거나 대중 혹은 사람이 조금이라도 많은 공간 내에서 자신이 주목을 받을 것만 같은 기분을 들고 그러한 상황에 오지 않았음에도 과도한 심장 두근거림, 호흡 곤란 등의 증세를 보인다면 대인 공포증이 의심될 수 있어요. 


또 다른 정신과적 질환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도움이 필요한 부분 아닐까 싶은데요. 몇 가지 자가 진단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해요. 먼저 심장이 두근거리면서 맥박이 빨라지는 것을 느낄 시 의심될 수 있는데요. 두 번째는 갑작스럽게 땀이 흥건하게 나는 경우 세 번째는 몸이 떨리는 경우 네 번째는 마치 숨이 턱 막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때 다섯 번째는 몸의 감각이 둔해지거나 따끔거리는 느낌을 받을 때에도 대인 공포증이라 할 수 있어요. 





지금 이 글을 함께 보고 계신 여러분들 또한 자가 진단 방법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이런 경우 혼자서 끙끙 앓는 것이 아닌 교대역신경정신과상담 등의 내원을 통해 전문의와 함께 의논해 보는 게 좋은 해결 방법인데요.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혼자서 두려움에 떨지 마시고, 이야기를 털어놓으면서 극복해 나가시길 바래요. 계속해서 마음에 담아두신다면 결국 공포심을 더욱 키울 뿐입니다.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