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우울증

교대역정신과상담 우울에서 나오자

교대역정신과상담 우울에서 나오자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지난 해에도 역시나 우울증으로 곤혹을 치른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여성이 유독 많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어요. 여성의 경우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와 육아, 직장, 가사 스트레스가 종합적으로 합쳐졌기 때문이라 하는데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또한 다양한 이유로 이 같은 우울증을 호소하고 있죠. 우울증이라는 것은 한 번 겪게 되면 헤어나오기 힘든 문제가 아닐까 싶은데요. 우울이라는 것은 나 자신을 우울이라는 감정 속에 마치 가둬 두는 것만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계속해서 그 감정 안에 쌓이고 쌓이게 되면서 결국 세상 속에서는 나 혼자만 있는 것 같은 기분을 받게 되는 것 아닐까 싶어요. 





윤씨는 이전 교대역정신과상담 등의 도움이 필요할 정도로 우울증을 호소했다 하는데요. 30대 중반의 여성으로 착한 남편을 만나 잘 살아왔다고 해요. 그런데 아이도 좀처럼 생기지 않았고, 경제적으로 갑작스럽게 어려워지면서 스트레스가 극심하게 느껴졌다 하는데요. 이때 윤씨는 마치 세상이 자신에게서 등을 돌린 것과 같은 느낌을 받기 시작했다 하더라구요. 


어딘가에 기댈 곳도 없고 상황은 점점 나빠져만 가는 부정적 생각이 계속해서 들기 시작하였고, 마치 이 생각 속에 잡아 먹히는 것만 같았다 해요. 이런 경우 아무리 부정적 생각을 안하려 해봐도 생각처럼 쉽지 않은데요. 이런 것들 떄문에 우울증이란 좀처럼 쉽게 낫지 않는 마음이 감기라 불리는 거 같아요. 





윤씨 뿐만 아니라 서씨의 경우에도 다르지 않았다고 해요. 서씨의 경우에는 친구들과의 관계가 틀어지기 시작하면서 우울증이 시작된 것 같다 하더라구요. 20대 초반의 대학생으로 처음에는 친구들과 함께 잘 지내왔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어느 날 같이 다니던 친구들 사이에서 문제가 생기게 되면서 다른 친구들이 자신에게서 등을 돌려왔다고 해요. 


이 때문에 학교도 나가기 싫어졌고,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는 친구를 잃었다는 생각에 슬픔에 빠지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상황에 계속되면서 결국에는 우울증이 시작된 것인데요. 서씨 또한 마치 세상이 날 싫어하는 것만 같은 기분을 느끼기 시작한 것이죠. 





이 같은 우울증은 특히 국내에서는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된 나라로 꼽히기도 했는데요. 요즘 10대부터 70대 이상까지 연령대가 다양하다고 해요. 저마다 삶을 살아가는데 생각처럼 쉽게 풀리지 않을 때가 있는 법이죠. 각자의 위치에서 겪게 되는 고통으로 인해 이 같은 우울증을 호소하게 되는 것 아닐까 싶은데요. 


이럴 때에는 그저 혼자서 어둠속에 삼켜지는 것이 아니라 그곳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행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자신이 바라는 순간이나 기대했던 만큼의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다 하여 세상이 자신을 등 돌리는 것이 아니에요. 계속해서 세상과 자신을 단절 시키는 그 생각이 바로 우울증을 더욱 크게 만드는 것 아닐까 싶어요. 





이럴 때에는 혼자서 고민하는 것보다 누군가와 함께 이야기를 해보고 공감과 이해를 나눠보면서 해결하는 것이 필요할 텐데요. 교대역정신과상담 등의 내원을 통한 도움 받아 보신다면 좀 더 수월하게 우울증으로부터 극복하실 수 있어요. 나혼자만이 아니라 누군가와 함께 이야기 하고 도움 받을 수 있는 그 상황만으로도 우울증을 해결할 수 있는 첫 발걸음이라 할 수 있죠. 


점차 늘어나고 있는 우울증 환자 수는 세계 국가 가운데 우리나라가 높은 순위에 꼽힌다고 해요. 힘든 상황이 닥쳐올지라도 적극적으로 꾸준히 그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노력과 정신적으로 힘든 부분이라면 교대역정신과상담 등의 내원으로 도움 받아 보실 수 있는데요.





앞서 본 윤씨와 같은 상황 혹은 10대만의 대인관계, 학업 등의 고민이라던지 직장인들의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 등을 겪고 있으시다면 또는 자신이 우울증을 앓고 있음에도 이를 계속해서 부정하시고 있으시다면 교대역정신과상담 등의 선택이 현명할 수 있어요. 


나 혼자라는 생각하지 마세요!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함께 공감해 줄 수 있는 곳을 선택하셔서 마음의 감기 우울증이라는 방 안에서 나와 밝은 세상을 즐겨 보세요.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