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우울증

계절성 우울증 극복방법 이렇게 하면

계절성 우울증 극복방법 이렇게 하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 입니다. 





이제 막 시작된 가을, 잘 느끼고 있으신 가요? 그렇게 힘들었던 여름이 지나가도 나니 선선한 바람과 푸른 하늘이 드리워지는 데요. 이런 가을에는 유독 외로움을 잘 타는 분들이 많아요. 때문에 계절성 우울증 극복방법을 찾고자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분들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그저 장난식으로 가을 되니까 외로워 하는 분들도 있지만, 이에 반면 심각한 우울증에 시달리면서 점점 집 밖으로 나가기 싫어하거나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마찰을 빚는 분들이 있어요. 





또한 활동량이 적은 현대인들은 그저 실내에 앉아 생활하는 날이 많고 이 또한 우울증을 야기하는 근본 원인이라 할 수 있는데요. 유난히 가을만 되면 식욕이 늘거나 잠이 많아지는 것 또한 계절성 우울증의 하나라고 할 수 있어요. 이전 가을이 되니 갑작스럽게 식욕이 늘어나게 되면서 어떠한 일을 해도 우울하다고 호소하며 찾아 주었던 O씨가 있었는데요. 


O씨는 이전 친구들도 자주 만나면서 활기찬 하루 하루를 보내왔다고 해요. 그런데 어느 날부터 과다한 업무량에 시달리고 잦은 야근을 해오면서 그저 주말에도 집에서 쉬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회사 내에 있어도 늘 스트레스에 시달리면서 커피 한 잔 마시러 갈 시간 조차 없던 O씨는 점점 괜히 우울해져만 갔다고 해요. 





이러한 상항이 계속되면서 O씨는 밥을 먹을 때에도 식욕이 계속 넘쳤고 이 때문에 살이 점점 찌기 시작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휴일 내내 잠만 자는가 하면 평일 야근으로 인해 잠이 부족해 몰아 자는 습관이 생겨 잠까지 늘었다고 하는데요.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연락 조차 받는 게 귀찮아 지기 시작한 O씨는 점점 은둔형 외톨이가 되어만 가는 것 같다 하더라구요. 주말에도 집에 콕 박혀 그저 침대에 누워 있는가 하면 친구들의 연락 조차 받는 것을 꺼려하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이를 점점 걱정하게 된 한 친구는 O씨의 집에 찾아가 O씨아 함께 이야기를 나눠 보기도 했지만, O씨는 의욕이 없었다고 해요. 계속 이러한 나날을 보내온 O씨는 더 이상 안 되겠다는 싶은 마음이 들기 시작했다 하더라구요. 또한 가을이 되다 보니 이 같은 우울증이 날이 가면 갈수록 깊어져만 갔다 하는데요. 





이렇게 가을이 찾아 오게 되면서 괜히 계절성 우울증을 겪게 되는 분들이 적지 않아요. 가을 뿐만 아니라 봄이나 겨울에도 이러한 계절성 우울증 극복방법을 찾고자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우울증이라는 것은 내가 확연하게 알 수 있는 시기가 찾아온 다기 보다는 어느 순간 내 생활에 스며든다 볼 수 있는데요. 


어느 날부터 무기력해지면서 집 안에만 있고 싶고 남들과 이야기를 하는 것도 귀찮아 지면서 그저 혼자 있고 싶어 하는 날이 시작되면서 우울이 깊어져 가는 것이죠. 일반 우울증과는 조금 다른 특징을 보이는 것이 바로 계절성 우울증인데요. 일반 우울증은 식욕이 저하되거나 불면증을 동반하게 되지만, 계절성 우울증 극복방법을 찾고자 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식욕이 늘거나 잠이 많아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럴 때에는 무엇보다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하고 되도록 낮잠을 자지 않는 것이 좋아요. 또 괜히 머리를 꾸민다던지 옷을 산다던지 집 안을 꾸미는 등의 기분 전환을 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와 함께 운동을 병행해주는 것은 쉽게 극복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어요. 이와 더불어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커피는 가급적 피해주시고, 균형 잡힌 식사를 섭취해 주는 것이 건강한 가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이에요. 





여름이 지나 가을이 찾아온 지금 계절성 우울증 극복방법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남들이 보기엔 괜찮아 보여도 당사자가 느끼기에는 현실이 어둡기만 할 수 있어요. 이를 겪고 있는 당사자 또한 자신에게서 보이는 넘치는 식욕이나 끝없는 잠, 귀찮음 등은 우울증일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래요. 


우울증은 계절성이건 일반이건 마음의 감기인 것은 모두 동일한데요. 그저 장난삼아 가을 되니까 너무 외로워~ 연애하고 싶어 ~ 이 아닌 이런 말조차 꺼낼 수 없는 우울증이 덮친 상황을 겪어 도움이 필요한 순간이라면 정신과 내원 등을 통한 상담으로 도움 받는 것 또한 현명한 해결책일 수 있어요, 


영동신경정신과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