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우울증

[우울증] 청소년 우울증 증상과 원인

 

 

[우울증] 청소년 우울증의 증상과 원인 

 

 

안녕하세요?

영동신경정신과 입니다.

 

치열한 입시경쟁과 왕따 문제로 우울증을 앓다가 스스로 목숨을 버리는 청소년들이 늘고 있습니다. 한없이 꿈꾸고 행복해야 할 청소년들이 마음의 병에 걸려 제대로 꿈조차 펴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회 구조적인 변화가 필요하지만 그 변화가 이루어지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어른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입니다.

오늘은 청소년 우울증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 우울증

청소년은 성장발달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슬프거나 우울하거나 무시당하고 있다는 불쾌한 감정으로부터 무기력과 좌절을 느낍니다. 그것은 청소년기에 경험되는 정서들이 긍적적 정서보다 부정적 정서가 더 많은 것이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성장기의 청소년들은 대부분 좌절과 상실감을 느끼지만 대부분 탈선 없이 성인기로 진입합니다. 하지만 적지 않은 청소년들이 마음의 병으로 인해 수면, 식사, 신체, 사고방식이나 행동상의 심각한 문제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지속되고 심해지면 자살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청소년 우울증은 반드시 치료 받아야 할 정신과적 질병입니다.

 

청소년 우울증 증상

한국 청소년 상담원은 아동청소년 우울증의 증상을 가족이나 사회에 대한 반감을 보이거나, 지나치게 산만하거나, 공부를 잘하는 아이가 갑자기 성적이 떨어지거나, 불면증을 보이거나, 친구를 사귀기 싫어하거나, 매사에 귀찮아하고 의욕 없이 늘 피곤해 있는 상태라고 설명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모두 청소년 우울증의 직접적인 근거라고 할 수는 없지만 갑작스런 행동 변화가 엿보인다면 우울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청소년 우울증 원인

정신과에서는 청소년 우울증의 원인을 크게 기질적인 것과 환경적인 것으로 나눕니다. 우리의 뇌 속에서 어떤 물질이 분비되거나 결핍되어서 우울증이 생긴다고 여기는 것이 기질적인 원인으로 보는 견해이고 가족이나 학교에서 생기는 일에 영향을 받아서 우울증에 걸린다는 것이 환경론적 관점입니다.

부모 중 한 명이 우울증의 병력이 있는 경우 자녀가 18세 이전에 우울증에 걸린 가능성이 다른 일반적인 원인에 비해 두 배 가량 높다고 합니다. 부모 모두 우울증 병력이 있는 경우 그 확률은 네 배로 증가합니다. 청소년 우울증의 유전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청소년 우울증의 직접적인 발병은 기질적인 것보다 지나친 입시경쟁과 학교 폭력에 따른 왕따, 부모의 잘못된 교육과 관련된 환경적 요소에서 더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 우울증은 청소년 자신의 사회적 가치를 떨어트리고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배워나가는 것을 저해합니다. 무엇보다 원활한 인간관계 형성을 방해함으로써 스스로를 더욱 고립시킵니다. 어른들의 관심이 요구되며 청소년 역시 감정을 표현하고 도움을 청하는 것을 망설여서는 안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