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우울증

직장인 우울증과 극복방안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직장인 우울증과 극복방안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서초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직장인의 10명 중 7명이 호소하는 우울증은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겪게 되는 자연스러운 일로 생각하고 내버려두기 쉬우나 심해지면 심각한 상황에 이를 수 있습니다.

한 취업 포털 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우울증을 앓고 있는 직장인 비율이 2007 44.6%에서 2010년에는 77.8%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직장인 우울증과 극복방안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우울증

사회가 점점 고도화되고 경쟁 중심으로 나아가면서 직장인이 겪는 고통과 그로 인한 우울증의 비율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직장인 우울증의 원인으로는 미래나 회사에 대한 불확실한 비전, 상사와의 관계나, 업무에 대한 책임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사실 직장인 우울증은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사망, 장애, 경제적 부담 증대의 주요인으로 우울증이 지목됐으며 2020년에는 전 연령에 걸쳐 질병 부담 1위에 올라설 전망이라고 합니다.  

직장인 우울증 하면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겪게 되는 통과의례쯤으로 생각하고 내버려두기 쉬운데 심각해질 경우 사회생활은 물론 일상생활 조차 불가능해집니다.

특히 하루 일과의 3분의 1을 회사에서 생활하는 직장인들은 스트레스를 풀 기회가 좀 처럼 없기 때문에 더더욱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직장인 우울증의 증상

기분을 조절하는 대뇌 속 세로토닌, 노어아드레날린 등의 신경전달물질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발명하는 우울증은 유전적, 환경적, 심리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납니다. 가족 중 우울증 환자가 있으면 발병위험이 2~10배 정도 높아지며 열등감이 심하거나 지나치게 양심적인 사람들도 많이 걸립니다.

우울증이 발병하면 만성피로, 성욕감소, 식요감퇴, 변비, 불면증 등을 보이며 사람에 따라서 수면 시간이 증가하거나 폭식을 하기도 합니다. 무기력감, 죄책감에 빠지기 쉽고 대인관계나 일에 대해 흥미를 잃습니다.

 

 

 

직장인 우울증의 극복 방안

직장인 우울증의 주요 원인인 스트레스의 해소법으로 가장 흔한 방법이 바로 음주입니다. 하지만 음주는 잠깐의 편안함만 제공해 줄 뿐 우울증을 해소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회사에 가기 싫다는 마음만 커져 스트레스가 가중됩니다.

 

직장인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주변 사람들과의 잦은 대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 없이 자신의 감정을 쌓아두기만 하면 증세가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정신과 의사나 부모, 친구, 직장 동료 등 누구라도 자신이 편하다고 느끼는 사람에게 불편한 감정을 털어 놓고 조언을 구합니다.

또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와 그로 인한 우울증은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으로 풀 수 있습니다. 업무로 인한 압박감이 심하다면 가벼운 독서나 잡지 등을 읽으며 기분전환을 하고, 또한 취미 활동을 통해 의식적으로 야외 활동을 함으로써 분위기 전환을 꾀하는 것도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우울증 증세가 나아지지 않는다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제 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회복도 더딜 뿐 아니라 재발률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우울증은 숨기거나 혼자 이겨내야 하는 병이 아니라 드러내고 함께 해야 이겨낼 수 있는 병이란 걸 명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