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우울증

[우울증] 경계성 인격장애의 원인과 증상

 

[우울증] 경계성 인격장애의 원인과 증상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 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인격은 일상생활 가운데 드러나는 개인의 정서적이고 행동적인 특징의 집합체입니다.

이러한 인격에 문제가 생긴다면 사회적, 직업적인 기능에서 심각한 문제를 불러와 본인 스스로에게 심각한 괴로움을 안겨 주는데요. 원활한 사회활동의 부재는 결국 극심한 우울증과 대인기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격장애 중 경계성 인격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경계성 인격장애란 정서, 행동, 대인관계가 매우 불안정하고 감정의 기복이 매우 심한 인격 장애로 권태감과 공허감이 만성적으로 나타납니다. 이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자제력이 부족하고 불안정한 인간관계를 맺으며,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원인

경계성 인격장애는 한 가지 원인으로 발병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적, 유전적, 생물학적 요인 모두가 영향을 미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질환을 가진 사람들을 조사한 결과 상당수가 아동기에 학대를 받은 경험을 갖고 있어 아동기에 학대나 방임이 경계성 인격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성장과정에서 부모가 보여주는 양가감정이 자녀의 가치관에 혼란을 주어 주체성이 모호해지고 왜곡된 인간관계를 갖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양가감정이란, 애정과 증오, 독립과 의존, 존경과 경멸 등 완전히 상반되는 감정을 동일대상에 대해 동시에 갖는 것을 말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증상

정서적 불안이 심하여 대인관계가 불안정하고 매우 충동적이며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주변의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만성적 사고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분노와 우울의 극단을 오갑니다. 특히 버림 받는 것에 집착하여 자살 위협, 자해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진단

경계성 인격장애를 확진하는 검사는 없으며 정신과 전문의가 환자 상태에 기초하여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종종 정신분열, 망상장애, 충동조절장애, 기분장애를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경계성 인격장애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 대해 여러 가능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치료

상담을 통한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인지 행동치료, 약물치료를 하지만 약물치료에서 뚜렷하게 도움이 되는 약물은 없습니다. 약물은 대개 증상이 나타날 때 항정신병 약물이나 항우울제 등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