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황장애/공황장애

공황장애 원인이 뭘까?

공황장애 원인이 뭘까?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최근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는 해외 여행하는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한 출연진이 여행 중 공황장애를 고백해 화제가 되었었는데요. 공황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알리지 않고 버텨와 놀라움을 샀습니다. 그 연예인은 사실 비행기 안에서도 힘들었고 그 동안 매번 여행 간다고 하고 취소하는 등의 행동을 자주 했었다고 밝혔습니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에서는 공황장애와 같은 이슈가 종종 사람들이 입에서 오르내리고 또 기사에서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공황장애의 원인은 뇌의 구조나 기능의 문제, 유전적 영향과 함께 전에 받았던 심리적 상처를 자극하는 스트레스를 받는 것입니다.

 


현대 우리나라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한 무한경쟁, 글로벌 비즈니스 이런 것들이 나타나게 되면서 사람들은 끊임없이 노력하고 쉴 틈도 없이 일하도록 강요 당해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과로하게 되고 부담이 견디기 어려울 정도가 되는 일이 많습니다. 성공지향적인 사회가 사람들을 힘들게 하는 것이죠. 정신적 부담이 공황장애 같은 노이로제를 일으킵니다.

 

 

사람은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때에 따라 긴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심각해져서 지하철이나 버스, 쇼핑몰 등 사람들이 많은 곳에 가게 되면 가슴이 답답해지거나 엘리베이터나 좁은 공간에 있으면 숨을 쉬기 불편한 증상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공황장애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는데요. 정신과의사의 진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울러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은 사이가 좋은 사람들을 만나고 취미생활을 즐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생활하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