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우울증

수면장애 우울증 원인?

수면장애 우울증 원인?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잠은 보약이라고 할 만큼 잠을 잘 잔다면 피로를 풀어주기도 하고 신체 각 부분에 새 힘을 불어넣을 수 있는 시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시간을 마음껏 누리지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수면장애가 있는 분들이죠.

 

 

 

 

수면장애는 국내에서도 매년 그 수가 늘고 있는데요. 단순히 잠만 못 자는 불면증도 있고 우울증같은 다른 병의 증상으로 혹은 심한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 잠이 오지 않는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인지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판단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면장애가 우울감이나 절망감을 촉진시키는 등 감정조절의 부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즉 우리는 수면장애에 대해 단순히 잠을 잘 못자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수면장애가 있다면 그로 인해 또 다른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면장애가 나타나는 원인이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다른 문제가 있어서 나타나는 것이라면 그러한 것부터 개선해 나가야 하겠고 단순히 수면장애만 있다면 수면에 도움이 되는 생활방식의 변화와 적절한 약물치료가 필요할 것입니다.

 

 

 

 

숙면은 잠 자체로도 중요할 뿐만 아니라 잠이 부족하면 신체의 모든 기능에까지 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시기 보다 적극적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