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우울증

불면증은 가벼운 병이 아닙니다

불면증은 가벼운 병이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밤에 잠이 안 오는 날도 있습니다. 큰 걱정거리가 생겨서 머릿속에서 맴돌아 그런 날도 있고 아무 이유도 없는데 잠이 오지 않는 날도 있습니다. 하루 정도는 별 지장이 없지만 계속 되면 낮에 일하는데 지장도 있고 몸도 편안하지 않지요.

 

 

 

 

불면증만 있는 경우도 있고 다른 정신적인 병이 있을 때 여러 가지 다른 증상들과 같이 오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거의 모든 정신적인 병들이 불면증을 일으킵니다. 잠이 들지 않기도 하고 들었다가 여러 번 깨기도 하고 새벽에 일찍 깨기도 합니다. 잠은 잤는데 잔 것 같지 않기도 합니다.

 

 

밤에 못 잤으니 낮에 꾸벅꾸벅 졸기도 하지요. 집중력도 떨어지고 일에 지장이 많습니다. 신경이 날카로워져서 짜증을 많이 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낮에 졸면 밤에 또 못 자게 됩니다. 잠이 부족하다고 낮잠을 자면 안 되고 참고 있다가 밤에 자야 합니다.

 

 

 

 

잠이 원래 적은 분들도 있지만 보통은 하루에 7 시간 안팎을 자야 합니다. 더 오래 자야 하는 잠이 많은 분들도 있습니다. 잠을 줄여서 부지런히 일하는 건 단기간의 일이고 오래 동안 수면부족이 되면 일도 효율이 떨어지고 몸에도 해롭습니다.

 

 

 

 

불면증을 쉽게 생각하고 수면제를 먹으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잠이 오지 않는 밤이 많다면, 잦다면 신경정신과에서 치료해야 합니다. 원인이 되는 다른 질환이 있을 수도 있고 수면제 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으니까요.

 

 

적당한 수면은 건강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