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스트레스

착한아이 콤플렉스, 스트레스 정신과상담

착한아이 콤플렉스, 스트레스 정신과상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착한아이 콤플렉스 들어보셨나요? 얼마 전 한 연예인이 과거 자신이 아이돌 그룹 내 착한 아이 캐릭터를 맡다 보니 자신도 모르게 그 틀 안에 갇혀 지나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고백한 바 있습니다.

 

이어서 착한아이 콤플렉스를 드러내며 정신과상담을 받아보고 싶지만 거기서도 자신이 솔직하지 못할까봐 두렵다고 고백하기도 했습니다.

 

 

 


착한아이 콤플렉스가 있으면 사람들한테서 착한아이라는 말을 듣기 위해서 자기 자신의 욕구나 소망을 억압하는 행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자기가 타인에게 착하게 행동했는지 또 타인이 나를 그렇게 생각하는지 눈치를 살피며 확인하는 가운데 자신의 느낌이나 욕구는 억눌리게 되면서 스트레스를 받아 위축되고 우울한 감정으로 마음이 차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이의 기본적 욕구인 유아적 의존욕구를 억압하거나 유기공포를 자극하는 환경에서 적응하기 위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콤플렉스가 바르게 해결되지 않고 그대로 성장하게 되면 성인이 되어서도 여전히 착하지 않으면 사랑 받을 수 없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착한 아이 대신 착한 여자, 착한 남자, 좋은 사람 등으로 불리기 바라는 성향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착한아이 콤플렉스가 병적으로 발전되면 여러 가지 노이로제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위에서 언급한 연예인의 경우 공황장애로 인해 엘리베이터에 사람이 꽉 차면 식은땀이 나고 죽을 것 같이 심장이 두근거린다고 고백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스스로 착한아이 콤플렉스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적절한 정신과상담을 통해 치료하시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끝맺음을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 한 구절로 대신합니다.

 

 

자네가 불행한 것은 과거의 환경 탓이 아니네.
그렇다고 능력이 부족해서도 아니고.
행복해지려면 '미움받을 용기'도 있어야 하네.
그런 용기가 생겼을 때, 자네의 인간관계는 한 순간에 달라질 걸세.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일반정신건강 > 스트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인 스트레스 해소법  (0) 2015.12.10
스트레스성 폭식 문제는?  (0) 2015.09.04
외상후스트레스 장애 치료  (0) 2015.05.16
직장인스트레스 쌓다 병된다  (0) 2015.05.15
스트레스와 불면증  (0) 2015.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