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스트레스

스트레스성불면증 자칫 만성으로

스트레스성불면증 자칫 만성으로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일상 속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삽니다. 사실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우리 삶의 활력이 되기도 하고 동기부여를 주기도 하는 등 마냥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지나친 스트레스인데요. 더불어 해소하지 못한 스트레스가 문제가 됩니다. 이렇게 해소되지 못하고 쌓인 스트레스는 스트레스성불면증이 나타나는 주범이 됩니다.






밤에 잠이 잘 오지 않는 경우는 다양한 원인이 있고 그저 단발성으로 혹은 신체의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 등 다양하게 있지만 스트레스성불면증은 일상생활 속에서 받은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해 그것을 생각하느라 또는 걱정하느라 잠을 자지 못합니다.


사람은 본디 피곤하면 잠을 자게 마련입니다. 아무리 스트레스가 많고 걱정이 많다고 하더라도 어느순간 자신도 모르게 잠에 빠져들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 스트레스성불면증이 있다면 피곤해도 잠이 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면증은 보통 2주 이상 증상이 있으면 굳어질 수 있고 무엇보다 한 달 이상 지속되면 만성 불면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증상을 잡아야만 합니다. 


스트레스성불면증 등의 증상은 지속되면 신체의 면역기능, 체온조절, 신체리듬 유지나 신체기능 회복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일상적인 업무에 지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신체적 질병도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스트레스성불면증은 보통 정신적인 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선 관련해 상담해줄 수 있는 정신과의사를 만나 상담을 진행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성불면증 증상이 본인의 노력으로 해소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불면증이 오기까지 해결하지 못해 불면증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스스로 해결하기란 쉽지 않죠. 정신과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스트레스성불면증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