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우울증

메리지블루 결혼전우울증!

메리지블루 결혼전우울증!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결혼이라는 것은 그 단어 자체만으로 설레이는 단어이지만, 막상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신부나 신랑에게 이 결혼이라는 단어는 급격히 현실적인 단어로 다가오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레는 마음이 가득한 단어이긴 하지만 일명 메리지블루, 결혼전우울증을 경험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결혼을 준비하면서 왜 우울증에 걸리나 의아하다고 여기는 분들이 계실 수 있겠지만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감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결혼전우울증인 메리지블루는 결혼을 앞둔 남녀에게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특징적인 우울증이라 할 수 있는데요.


초기에는 결혼준비로 인해서 이런저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그에 따라 생각도 복잡해지고 신경이 예민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후 혼수, 신혼살림 준비 등을 하면서는 상대 배우자 혹은 그의 가족, 때로는 나의 가족 등 사람과의 관계의 갈등으로 불안증상이나 우울증상으로 변화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메리지블루 증상이 나타나면 잠을 설치거나 의욕이 없는 무기력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결혼 자체에 대해 회의감이 들면서 판단이 흔들리는 경우를 더불어 뭔가 잘못되어 가는 건 아닌지 극단적인 불안감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결혼전우울증 증상은 남녀가 그 원인에 차이가 있는데요. 여자의 경우 배우자에 대한 불확실성, 시댁 등과의 갈등이 원인이 되며 남자의 경우 결혼으로 인한 책임감, 경제적 부담감으로 인해 그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랑하는 두 사람이 만나 이뤄지는 결혼은 분명히 축복입니다. 하지만 사실상 2-30년은 전혀 모르던 두 가정이 하나가 되는 것이기도 하고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가 나타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면 서로가 망설이게 될 수 있습니다만 우울증 등을 동반하며 나타나는 불안감이나 망설임은 메리지블루 즉 결혼전우울증의 일부라고 보고 불면이나 우울증, 무기력증을 비롯한 대인기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의를 만나 극복할 수 있습니다.





사실 합리적인 생각인지 결혼전우울증으로 나타나는 것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라도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상담해 나가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누구나 겪는 결혼전우울증이라고 방치하지 마시고 상담을 통해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