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강박장애

강박장애 치료 도움받아요

강박장애 치료 도움받아요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보통 강박장애 증상이라고 하면 자주 손을 씻거나 주변을 정리하는 등의 증상을 많이 떠올립니다. 사실 어떻게 보면 손을 자주 씻고 주변을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이 문제가 될 것 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을 병적으로 하고 또 병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면 강박장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강박장애 증상은 뚜렷하게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고 사고만으로도 강박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음속으로 자신이 무언가 계속 주문을 외우 듯 생각하고 내적 증상만 있는 경우에도 강박장애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강박장애 치료가 필요한 경우, 행동적인 부분이 문제가 되어 치료받으려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깨끗하게 주변을 정돈한다거나, 질서정연하게 균형을 맞추는 것, 청소하는 것 또는 손을 자주 씻고, 숫자를 세는 것 등의 행동 그 자체만으로 강박장애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정리하거나 정돈하는 것이 성격적인 유형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강박장애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자신이 그렇게 해야 한다는 생각이나 행동을 멈출 수 없고, 강박적인 행동을 하지 못하면 계속적으로 그것만 생각하게 되어 다른 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사실상 스스로 강박적인 행동이나 사고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지만 스스로 컨트롤 하지 못하는 경우에 강박장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사실 강박적인 행동의 모습을 단순히 ‘깔끔’이라는 것의 정의를 대입하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손을 자주 씻어도 너무 지나치게 자주 씻어 손에 생채기가 나거나 지나치게 건조해지는 경우가 발생해도 멈출 수 없는 경지에 강박장애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자신이 무언가 강박적인 행동과 사고에 사로잡혀 벗어날 수 없는 지경이라면 자신에게 강박장애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보시고 필요하시다면 정신과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강박장애 치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 스스로의 문제라고 보기에는, 스스로 컨트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박장애 치료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