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강박장애

강박 장애 증상, 교대역신경정신과

강박 장애 증상, 교대역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깨끗하게 정돈된 공간이나 가지런히 정리된 책장, 크기별로 분류된 소품들은 깨끗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줄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이런 정돈된 모습들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과하면 독이 되기 마련인데요. 


잘 정돈된 공간을 좋아하는 것을 넘어 정리정돈에 병적으로 집착을 하기 시작하거나 굳이 행동으로 이어지진 않더라도 뭔가에 홀린 듯 정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머리에 가득 차버렸다면 이는 강박 장애 증상일수 있어 교대역신경정신과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강박 장애 증상은 자신의 의사와는 달리 원치 않는 행동이나 생각을 반복하게 되는 증상을 말하며 정리정돈과 청결에 집착하는 결벽증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는데요.


또한 결벽증 외에도 뭔가를 병적으로 수집하려 들거나 반복하려는 모습을 보이는 등 사람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일 수 있기에 종류와 형태를 가리지 않고 어떤 행동이나 생각에 집착하고 있다면 강박 장애 증상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강박 장애 증상에 대해서 주변을 정리정돈 하는 습관이 뭐가 나쁘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만약 이러한 분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강박 장애가 단순히 습관이라면 필요에 따라서 고치거나 자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강박 장애 증상은 특정한 행동이나 생각에 병적인 집착을 보이기 때문에 혼자 힘으로는 조절이 안 되며 종종 주변 사람들에게도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을 강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듯 강박 장애 증상은 단순한 습관과는 큰 차이를 보이며 생활에 불편을 주기 때문에 혼자 힘으로 고쳐야할 습관으로 간주하기 보다는 치료해야 할 것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의 치료는 스스로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교대역신경정신과 치료를 고려하시고,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강박 장애 증상 환자분은 어느 샌가 습관이 되어 버린 강박적인 행동 탓에 혼자서는 강박 장애를 보이고 있는지 판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분들이 자신에 어떤 행동에 대해서 너무 과한 것 아니냐는 의견을 준다면 이를 흘려 넘기지 마시고 곰곰이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만약 자신에게 강박장애 증상이 있지 않은지 의심이 들거나 평소 강박장애가 심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고 있다면 교대역신경정신과 상담으로 강박장애 치료에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마음에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