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스트레스

직무스트레스 관리 어떻게 해야 하나?

직무스트레스 관리 어떻게 해야 하나?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크고 작은 직무상의 스트레스를 받게 되지만 약간의 스트레스는 긴장감을 주어 업무 효율을 높이는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에 대해 무조건 적으로 나쁘게만 생각하기 보다는 이를 적절히 활용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는데요.


직무스트레스 관리를 위해서는 업무 도중에 틈틈이 휴식을 취해, 스트레스로 인하여 복잡해진 머리와 마음을 정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퇴근 후에는 가벼운 운동이나 취미 활동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많은 직장인 분들이 지나친 업무로 야근을 반복하게 되면서 직무스트레스를 관리할 시간적 여유를 가지지 못하다 보니 폭음이나 폭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 하는데요.


폭음이나 폭식을 할 경우 잠시 동안은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스트레스를 일시적으로 잊게 해줄 뿐 해소시켜 주진 않으며 무엇보다도 건강을 해칠 염려가 있기에 올바른 직무스트레스 관리방법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직무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술을 마시거나 폭식을 하는 것은 삼가야 하며 그 보다는 따로 시간을 마련해 취미활동이나 운동을 하는 것이 정신건강뿐만 아니라 신체건강을 챙기는 직무스트레스 관리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직무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분들 중에는 과도한 직무스트레스를 혼자 힘으로 감당하기 어려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곤 합니다.





이처럼 운동이나 취미생활 만으로는 해소되지 못할 정도의 과도한 직무스트레스를 느끼게 될 경우 스트레스로 인해 불면증이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질환을 호소 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울 정도의 직무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을 경우 이를 혼자서 고민하기 보다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올바른 직무스트레스 관리를 받는 것이 직무 스트레스로 인한 다양한 증상을 예방하고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직무상 스트레스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직무스트레스 관리에 힘쓸 필요가 있으며 다만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스트레스 해소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