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황장애/폐쇄공포증

폐소공포증 치료 상담을 통해

폐소공포증 치료 상담을 통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닫히고 좁은 공간에 있을 때 느끼는 답답함이나 불편함은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감정이지만 만약 단순한 답답함이나 불편함에 그치지 않고 식은땀이 흐르거나 공포감에 휩싸인다면 이는 정상적인 반응이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 바로 폐소공포증입니다.





폐소공포증이란 아무런 위협요소가 없어도 좁거나 닫혀있는 공간에 들어서면 공포감을 느끼게 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이 증상을 앓게 되면 좁고 닫혀있는 공간에 들어서는 것에 공포감을 느끼기 때문에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는 것조차 매우 버거운 일이 될 수 있으며 심각한 폐소공포증 증상을 앓고 있는 분들 중에는 화장실에 들어가 문을 잠그는 것조차 두렵게 느껴져 기본적인 생리현상 조차 쉽게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폐소공포증을 앓게 될 경우 증상으로 인한 불편함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받게 되는 스트레스가 심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증상으로 인해 생기는 불편함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선 혼자서 끙끙 앓고 고민하기 보다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폐소공포증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폐소공포증 증상에 대해서 공포감에 익숙해지면 증상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하여 스스로를 좁고 답답한 공간에 방치하거나 주변에서 이런 행동을 강요해 문제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처럼 증상에 대한 이해 없이 무조건 적으로 정신적인 고통을 주는 것은 폐소공포증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이로 인해 트라우마가 생겨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는데요.


또한 이러한 정신적 고통이 신체에 영향을 미칠 경우 공포감과 함께 호흡이 힘들어 지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각한 공포감을 견디지 못할 경우 발작증상이 일어나면서 주변인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일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폐소공포증 증상을 앓게 될 경우 혼자서 증상을 극복하려 무리한 방법을 선택하기 보다는 전문의의 의견을 바탕으로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처방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폐소공포증은 공포감이라는 주관적인 감정으로 증상이 판단되기 때문에 스스로 증상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좁거나 꽉 막혀있는 공간에 두려움을 느끼고 있으시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증상 극복에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