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황장애/비행공포증

비행기공포증 극복 공황장애 안녕

비행기공포증 극복 공황장애 안녕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이제 여름 휴가 일정이 다가오게 되면서 여러분들은 어떤 계획 세우셨나요? 국내나 해외 여행을 가는 분들로 북적일 텐데요. 이때 마음 놓고 여행 계획을 세우지 못하는 분들도 많죠. 


바로 비행기공포증을 가진 분들이 바로 그러한데요. 비행기공포증 공황장애를 앓고 있으신 분들은 비행기에 대한 극도로 불안감과 공포감을 느끼게 되면서 이상 증세를 보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쉽사리 비행기를 타지 못하는 분들도 상당한데요. 





이렇게 특정한 공포증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 상황을 극도로 꺼려하게 되는데요. 원인은 모두 자신의 경험에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렇기 때문에 어떤 이유로 비행기공포증 극복이 필요한 정도까지 찾아오게 된 것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나 혼자 해결할 것이 아니라 정신과 등의 내원으로 상담 나눠보는 게 현명한 방법인데요. 


혼자서만 안고 갈 문제가 아니라 함께 이야기 나누고 그것을 해결해줄 사람이 필요한 비행기공포증은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지 예측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혼자서 불안에 떠는 것이 아니라 극복할 수 있는 문제라는 것을 알아 두셔야 해요!





여러 가지 관련 사례를 보면서 이야기 나눠볼까요? A씨는 이제 막 휴가계획을 짜기 위해 친구들과 여행 이야기를 나눴다고 해요. 하지만 A씨는 평소 비행기공포증 공황장애로 인해 해외에 나가는 것을 엄두조차 내지 못했는데요. 


A씨는 결국 여행길을 포기하고 친구들과 함께 해외 여행을 떠날 수 없게 되었다고 해요. A씨는 과거 부모님과 함께 가족여행 차 가까운 제주도를 방문하려 했지만, 비행기가 살짝 흔들리는 공포감을 느끼고 그 뒤로 비행기공포증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였는데요. 





이런 경험 탓인지 A씨는 그 뒤로 단 한 번도 비행기에 탑승한 적이 없다고 해요. 개인에 따라서 어떤 상황으로 인해 나타나는 공포감인지 다를 수 있는데 심한 경우 발작까지 일으킬 위험이 있어 피하려 하지 마시고, 도움을 받아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에요. 


정신과 등의 내원을 진행하신다면 상담을 나누게 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함께 풀어나갈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공포심을 느끼는 상황이 안전하다는 사실을 인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격려가 필요한 것이죠. 





혹시 비행공포증으로 난감한 상황에 처한 적이 있으신가요?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위험 상황이 초래할 수 있어 외면하거나 피하려고만 하신다면 해결되지 않아요. 정신과 등의 상담은 지금 비행공포증으로 처한 상황을 해결해줄 수 있는 한 줄기 희망이 빛이 될 수 있는데요!


빛 조차 보이지 않았다고 생각했던 상황에 놓였던 과거는 이제 잊으시고 새롭게 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보세요! 또 이런 공황장애는 여러분 혼자만 느끼는 것이 아니에요.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부분이고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극복한 사례가 많죠. 육체적 정신적으로 모두 건강한 상태로 일상 생활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예고 없이 발생하는 상황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갑작스런 위험 상황에 돌입될 수 있어요. 이전에는 비행공포증 공황장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넓지 않았지만, 요즘 많은 연예인들이나 주변 사람들에게서 보이는 증세이기에 넓게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이런 공황이라는 것은 쉽게 보자면 생명에도 큰 위협을 줄 수 있는 정도로 오는 갑작스러운 공포감을 의미해요. 그렇기 때문에 대처가 어려운 비행기 내에서 느껴지는 공황상태는 더욱 위험할 수 있으니 이런 반응을 계속 보이신다면 정신과 등에 내원하셔서 도움 받으시길 바래요! 특별히 발작 증세를 보이지 않더라도 마음이 약해지거나 겁을 먹게 되는 상황을 느끼신다면 한 번쯤은 의심해보시고 상담을 나눠 건강한 심리 상태를 되찾아보세요.





증상에는 호흡이 가빠지거나 숨이 턱 막히는 느낌이 들거나 어지럼증이나 졸도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상태 혹은 맥박이 급속도로 빨라지게 되면서 숨을 쉬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데요. 심한 경우 죽을 것만 같은 공포감이나 가슴 부위에 극심한 통증 등 여러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래요. 정신과 등의 내원으로 진행하는 상담이라면 도움 되실 거에요.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