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스트레스

직장인스트레스대처법 어떻게 해야할까

직장인스트레스대처법 어떻게 해야할까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지금 여러분들은 어떤 상황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신가요? 대개 많은 직장인분들이라면 업무나 회식 잦은 야근 등으로 저마다 스트레스를 가득 안고 있으실 거에요. 스트레스는 누구나 어느 위치건 상관 없이 받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특히 요즘 많은 현대인들 중 직장인들에게서 여러 가지 큰 병을 얻게 하는 주 범인은 바로 이 직장인 스트레스에요. 


그렇다면 직장인스트레스대처법은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이 또한 사람들마다 다르겠죠~ 누구는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거나, 술을 마시거나, 영화를 보거나 혹은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등 저마다 직장인스트레스대처법은 다를 거라 생각해요. 하지만 특별히 이러한 직장인스트레스대처법이 없는 분들도 있어요. 





특히 잦은 야근에 시달리는 분들이라면 더욱 그러할 것이에요. 오후 늦게까지 일하는 탓에 자기만의 시간을 갖지 못하기 때문이죠. 심지어 주말에까지 나와 일하는 분들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과도한 업무로 인해 직장인스트레스대처법을 잊고 살아가는 분들이 한 둘이 아닐 거에요. 하지만 이런 스트레스는 계속해서 안고 가게 될 경우 자신의 몸을 망치게 될 뿐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 같이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그에 따른 데미지도 상당해요. 이에 따라 면역력이 낮아질 수 있고, 그 때문에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 될 수 있어요. 따라서 스트레스는 쌓아두면 쌓아둘수록 우리 신체의 건강 또한 좋지 않은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에요. 





그렇지만 특별히 시간이 나질 않거나 직장인스트레스대처법이 없는 분들이라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잘 모르실 텐데요. 이럴 때에는 혼자 끙끙 앓는 것이 아니라~ 정신과 등에 내원하셔서 자세하게 이야기를 나눠보는 게 좋은 방법 중 하나에요! 혼자 문제를 안고 살아가는 것 보단 마음의 짐을 함께 덜어 나누는 게 더욱 좋지 않겠어요?





20대 후반 직장인 여성 A씨 또한 이러한 이유로 정신과 등의 내원이 필요했던 부분인데요. A씨는 근무한지 3년이 다되어 갔던 상황에서 잦은 야근으로 매일 밤 9시에 퇴근했다고 해요. 이런 A씨는 주말에까지 출근하거나 주말에도 업무 전화에 시달렸다는데요. 


이 때문에 A씨는 친구들과 약속을 잡거나 운동 등 취미 생활을 즐길 여유 조차 없었다고 해요. 이때 A씨는 혼자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도움을 받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정신과 등의 내원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지요. 





이런 반면 B씨의 경우는 달랐어요. B씨는 평일에는 늘 야근에 시달렸지만, 주말에는 한가한 탓에 자주 친구들을 만나 술을 마시는 등의 방법으로 평일에 쌓아온 스트레스를 날렸는데요. 하지만 그렇지 않았던 것이죠. B씨는 언제부턴가 이런 친구들의 만남 조차도 꺼려하게 되었고, 분명 자신은 스트레스가 없다 생각했지만 계속해서 해소되지 않고 쌓여온 것인데요. 


B씨 또한 여러 가지 고민 거리를 혼자 끙끙 앓아오다 정신과 등의 내원으로 함께 이야기 나눠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어요. A씨와 B씨의 경우와 같이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자 하신다면 부담 없이 도움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나도 모르게 쌓여오는 스트레스, 특히 직장인들이라면 더욱 느끼실 스트레스는 하루에도 어마어마 할 것인데요. 


하지만 대개 스트레스? 그냥 게임이나 TV 보면 되곘지~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물론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라면 적절한 정도로 시간을 갖는 게 좋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거나 무기력 해진다면 스트레스 해결 방법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 말씀 드려요.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기도 하지만,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쌓인다면 일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일의 능률 또한 저하될 수 있어요. 무기력해지면서 아무 것도 하고 싶지 않고, 때로는 우울감을 느끼면서 우울증에 시달리게 될 수도 있으니 결코 가볍게 볼 사안이 아닌 것이죠. 





여러분들은 스트레스를 어떤 방법으로 해소하고 있으신가요? 무언가를 하고 있지만 계속해서 스트레스가 쌓인다고 느끼신다면 정신과 등 내원이 도움 되실 수 있을 거에요. 마음의 짐을 함께 나누어 덜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래요.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