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스트레스

스트레스성 불면증 이렇게 극복을

스트레스성 불면증 이렇게 극복을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인데요. 회사 업무, 상사, 대인 관계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직장 내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 있죠. 만병의 근원이라 불리는 스트레스를 1년 내내 시도 때도 없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는 직장인들에게서는 뗄 수 없는 관계이기도 해요. 


그로 인해 정신적 문제나 신체적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이 때문에 급기야 화를 참지 못하고 퇴사를 결정하기도 하며 퇴사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지만 현실적으로 그렇게 감정적이지 못하는 분들도 있어요. 이렇게 계속해서 쌓여만 가는 스트레스로 결국 직장인 스트레스성 불면증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K씨는 늘 출근 길부터 걱정이었다고 해요. 이른 아침 출근 하자 마자 만나는 상사는 언제나 화가 나있었고, 사사건건 자신의 업무에 참견하는 직원 등 회사 내에서는 늘 스트레스를 받아 왔기 때문인데요. 


이에 K씨는 늘 야근에 시달릴 수 밖에 없었고, 어쩌다 한 번 일찍 끝나는 날에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음주를 즐기곤 했다고 해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음주한 다음 날 출근 길이 더욱 힘들었던 것이죠. 이에 결국에는 음주 생활도 접은 채 그저 스트레스를 마음 속으로 꾹꾹 담아왔다고 하는데요. 





어떤 날에는 K씨가 출장을 다녀온 이후 업무 보고서를 제출했으나 직장 상사로부터 폭언을 듣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자존심이 구겨진 K씨는 스트레스를 더욱 더 받게 되었던 것이죠. 이 때문에 하루 종일 일이 손에 잡히지도 않았고, 분노가 치밀었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K씨는 당장 퇴사 할 수도 없는 상황인지라 이도 저도 못했다고 해요. 그렇게 쌓인 스트레스를 결국 K씨의 건강상 악영향을 끼치게 되었는데요. 이전부터 잠이 잘 오지 않는 가 하면 그 때문에 회사 업무를 보던 중 졸음이 찾아왔다고 해요. 이런 스트레스성 불면증을 계속해서 겪어 오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에 K씨는 더 이상은 견딜 수 없다 느꼈다고 해요. 





K씨뿐만 아니라 이번에는 H씨의 경우인데요. H씨는 직장 내 상사의 위치에 있었지만, 늘 스트레스가 장난 아니었다고 해요. 밑 직원들이 업무를 놓치면서 대표로부터 혼나는 것은 늘 H씨였기 때문이죠. 마음씨가 착했던 H씨는 이럴 때 마다 직원들에게 별 말을 하지 못한 채 그저 괜찮다고 넘겼다 하는데요.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서 결국 눈에 보이지 않는 스트레스가 쌓여 불면증까지 생겼다고 해요. 





K씨나 H씨와 같은 직장인들을 회사 내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는데요. 어딜가나 자신의 마음에 쏙 들 수는 없는 것이죠. 이 사람 저 사람과 부딪히고 하고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법인데요. 


하지만 이런 스트레스를 그저 마음 속으로 쌓아온다면 결국 손해 보는 것은 자신인데요. 직장 내에서 쌓아온 스트레스로 인해 스트레스성 불면증은 물론 화병이나 위장 관련 질환도 적지 않게 발생하곤 해요. 따라서 이러한 스트레스는 자신의 만의 방법으로 극복하거나 정신과 등 내원을 통한 자세한 상담을 나눠보시고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어요. 





꿈을 펼치기 위해 여짓 자신이 이루고자 한 공간에 입사하게 된 직장은 내 생각과는 확연히 다를 수 있는데요. 이런 직장을 겪게 되면서 하루하루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가는 것이 바로 직장인이라 할 수 있어요. 이럴 때에는 무조건 화를 억누르거나 스트레스를 참아 오는 것이 아니라 분노를 조절하거나 쌓여 있는 스트레스를 하루 빨리 훌훌 털어내는 것이 필요한데요. 혼자만 해결할 것이 아니라 정신과 등 내원으로 충분히 도움 받으실 수 있는 부분이에요. 


요즘 직장 내에서 갑질은 물론 폭언도 서슴지 않게 이뤄지고 있는데요. 혹은 업무 과다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죠. 이로 인한 스트레스성 불면증이나 우울증 등 정신적 문제가 생기는 경우 결국 힘들어지는 것은 바로 나 자신일 수 있어요. 


정신과 내원 등의 도움을 받아 보신다면 충분히 즐거운 하루 하루가 되실 수 있어요! 힘든 세상에서도 즐겁고 밝은 생각 하시면서 힘내보시기 바래요^^ 혼자서 대처하기 힘든 스트레스의 경우에는 적절한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래요!


영동신경정신과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