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강박장애

교대역신경정신과 강박장애에 대한 두려움

교대역신경정신과 강박장애에 대한 두려움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여러분들 혹시 원하지 않는 생각과 행동이 반복적으로 나오는 경험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만약 자신의 의지나 의도와는 상관없이 이러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는 일이 잦다면 강박장애가 의심될 수 있어요. 이는 강박행동이나 강박사고가 주된 증상으로 보이는 불안장애의 유형이기도 한데요. 


간단히 말하자면 강박해동이라는 것은 청결행동, 반복행동, 정돈행동, 지연행동, 확인행동 등의 형태라 할 수 있어요! 스스로 적절치 못하다고 생각하고 지나치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인 강박사고로 인해 불안감으로부터 회복되기 위해 이 같은 행동을 반복적으로 보이는 것이지요. 이러한 강박장애는 일상 생활 속에서 찾아올 수 있는데요.





L씨의 평소 사무실 책상은 가지런히 정돈되어 있었어요. 볼펜의 종류나 크기 혹은 각종 용지 등의 종류나 크기 등 자신만의 기준으로 구분해 놓은 것인데요. 자칫 볼펜이 흐트러져 있거나 용지이 위치가 옮겨지거나 바뀌어 있을 때에는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꼈다고 해요. 이러한 상황을 보고 있으면 분노가 차오르게 돼 정리해야만 할 것 같은 느낌을 받아 늘 정리 정돈을 실천해왔는데요. 


이러한 행동이 점점 심해지면서 주변에 있는 또 다른 직원 동료들 또한 A씨의 행동에 겁을 먹기 시작했다고 해요. 이 때문에 A씨는 대인관계마저 큰 문제가 닥쳐올 것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을 멈출 수 가 없었다고 해요. 이러한 A씨의 행동을 보일 때에는 정신과 등의 내원으로 특정 행동에 대한 이유 그리고 여러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것이 도움될 수 있는데요!





또 하나를 보도록 할 게요. O씨는 평소 횡단보도를 건널 때 하얀 선만 밟게 되는 특정 행동을 보였다고 해요. 이런 행동은 청소년시절 때부터 늘 해왔는데요. 하얀 선을 밟지 않게 되면 왠지 모르게 차량이 들이 받게 될 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 불안감에 휩싸였다고 해요. 이 때문에 O씨는 계속적으로 이 같은 행동을 해왔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신호등의 신호가 바뀌는 그 순간에도 아찔하게 하얀 선을 밟기 위해 집중했다고 해요. 


이렇게 큰 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강박장애는 그 복잡하게 얽힌 실타래의 원인을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풀어주는 것이 현명할 수 있어요. 따라서 혼자서 계속적으로 생각만 하지 마시고 집중적으로 정신과 등에 내원하는 것이 도움되실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공공장소에서 이 같은 반복적 강박행동을 보이는 분들도 볼 수 있어요. 





따라서 남들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고 자신의 대인관계에서도 큰 지장을 받을 수 있기에 그저 방치하는 것은 답이 아닐 수 있는데요. 일상 생활에까지 큰 지장을 주기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한 두 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멈출 수 없는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으로 인해 고민이라면 하루 빨리 함께 의논할 수 있는 곳이 필요하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강박장애를 알 수 있을까요? 하신다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사고와 충동 및 이미지를 경험하거나 현저한 불안을 느끼고 고통을 초래하는 현상이 반복된다면 바로 강박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단순히 실생활의 문제에 대해 지나친 걱정을 가지게 되는 이런 강박장애는 큰 원인으로 비롯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그 원인을 알아내고 풀어주어야 만 벗어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정신과 등의 내원이라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지 마시고, 현명한 해결책을 찾고 있으시다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대부분 이런 증세에 대해 혼자서만 고민하고 끙끙 앓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남몰래 고통을 끊임없이 감추고 난 아닐꺼야 라는 생각으로 계속해서 방치하지만 마시고, 함께 이야기 나눠보는 건 어떨까요? 


자칫 위험이 생길 수도 있는 강박장애는 일상 생활 속에서 어느 순간 녹아들게 되면서 익숙해질 수 있어요. 이런 불안하고 위험한 익숙함에 속지 마시고, 잘 풀어나가시길 바래요. 앞서 본 두 가지의 사례 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보일 수 있는 강박장애, 이제는 두려움 가지지 마시고 건강한 마음으로 일상으로 복귀하시길 바래요.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