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스트레스

스트레스의 증상 및 예방법ㅡ서초신경정신과

 

 

스트레스란?

 

현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친숙하게 사용되고 있는 용어인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라틴어 단어인 stringer(팽팽히 죄다; 긴장)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스트레스는 다양한 부분에서 정의가 되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렵지만 나의 생존과 안녕을 위한 생리적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적절히 대응해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는 스트레스는 좋은 스트레스지만,

자신의 대처나 적응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스트레스는 불안이나 우울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나쁜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증상

스트레스는 다양한 증상을 가져올 수 있지만 일반적인 증상으로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신체적 증상

피로, 두통, 불면증, 근육통이나 경직, 심계항진, 흉부통증, 복부통증, 구토, 전율, 사지냉감, 안면홍조, 땀, 잦은 감기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정신적 증상

집중력이나 기억력 감소, 우유부단, 마음이 텅빈 느낌, 혼동이 오고 유머 감각이 없어집니다.

 

3) 감정적 증상

불안, 신경과민, 우울증, 분노, 좌절감, 근심, 걱정, 불안, 성급함, 인내심 부족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4) 행동적 증상

안절부절함, 손톱깨물기.발떨기 등 신경질적인 습관, 과음, 과식, 흡연, 울음, 욕설, 비난, 물건 던지기, 때리기 등의 행동이 증가합니다.

 

 

 

 

스트레스 예방법

오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 있어서의 새로운 자극들은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며 때로는 스트레스에 대한 긴장도가 지나쳐 몸뿐만 우울증이라는 마음의 병이 생기게 됩니다. 스트레스에 대처하고자 한다면,

 

1.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꾸준한 운동을 해 줍니다.

 

2. 하루 7시간 수면을 취하도록 노력합니다.

 

3. 적극적인 대인 관계를 갖도록 노력합니다.

 

4. 먹는 음식도 중요합니다. 알코올이나 카페인, 담배 등도 스트레스 반응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절제해야 합니다.